지표 대시보드 구축

가장 심플하게 성과를 만드는 대시보드 구축하기

"봐야할 지표가 너무 많고 핵심 지표가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시중 대시보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어려워요."

"어떤 지표가 중요한지 모르겠어요."

최대한 많이 ‘구축 → 측정 → 학습’의 과정을 빠르게 반복하여 시장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게 핵심입니다.특히 이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살피는’ 측정을 잘 해야 성공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지표 대시보드를 만들 때는 ‘퍼널’과 ‘지표’ 이 두 가지 개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먼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 인 퍼널을 설계합니다.퍼널이란, 깔때기를 뜻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인지한 뒤 구매까지 하는 과정에서 점점 사람의 수가 줄어드는 것이 깔때기 모양과 비슷한데요.퍼널(깔때기)에서 고객이 넓은 곳에서 좁은 곳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보면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대표적인 퍼널 모델 ‘AARRR’이 있습니다. AARRR은 스타트업에 중요한 지표인 사용자 유치, 사용자 활성화, 사용자 유지, 매출, 추천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고객이 구매와 재구매를 하고 지인에게 추천하는 과정을 요약하여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이유는 의사결정을 잘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사업모델에 따라, 성장 단계에 따라 중요한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성장 과정에 맞게 대시보드를 단계별로 성장시키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허상지표를 제거해야 해요.

예를 들어, 트레픽이 높아지면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 관심을 가지거나 구매한 고객의 수가 더 중요합니다.*허상지표: 의사결정에 유의미하지 않은 지표

고객 구매 프로세스, 고객 퍼널 관점에서 중요한 지표를 설계한 후 한 눈에 확인되어야 합니다.

  1. 결과지표 설정하기: 기업이 달성해야하는 결과로 대부분 매출로 설계하나, 아직 수익모델이나 결제기능이 없다면 ‘ 앱 내 특정 시비스 이용 3회’ 와 같은 지표를 설정하기

  2. 핵심지표 살펴보기: ‘구매 고객 수’, ‘CAC' 등 함께 보고 판단해야하는 지표들을 결합해서 설정하기

  3. 퍼널지표 설계하기: ‘고객의 유입부터 결제까지’의 과정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단순하게 설계하기

    1. 콘텐츠와 마케팅 채널별 실험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구매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재구매’ 지표 추가 불필요

  4. 실험 설계하기: 마케팅 예산별, 광고 채널별, 콘텐츠 소재별 실험을 설계하기

  5. 진행 중인 마케팅 방식 추가하기: 1차로 설계한 퍼널 아래에 진행중인 광고 채널과 핵심 성과 적기

    1. 결과지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광고 방식을 찾을 수 있고, 성과도 직접적으로 확인 가능

    2. 결과지표의 목표달성을 위해 광고비 등 마케팅 예산을 설계하고, 설계한 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 가능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사와 플랫폼, 영업과 세일즈 중심의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등 모든 영역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단순히 대시보드만 본다고 해서 현재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제대로 진행한다고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본문에 작성된 것처럼, 지표에 대한 이해와 현 상황에 맞는 퍼널을 설계하여 함께 살펴보아야 확률 높은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 우리 회사만의 지표 대시보드를 만들고 적용해보세요. 훨씬 더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